본문 바로가기

Daily/Cat

😺고양이 설사와 무른변 잡기

리치가 중성화한 이후 스트레스 때문인지 설사를 시작했다.

어렸을 때부터 맛동산을 잘 만든 아이였는데 설사를 해서 너무 마음이 아팠다😥

 

그래서 그때부터 시작된 설사 잡기 원정기...!

리치는 설사와 무른변을 오갔는데 그 기간은 1월 12일부터 2월 26일이다.

 


1. 설사약 처방

 

처음 설사를 했을 땐 동물병원에서 설사약을 처방받았다.

하지만 fail... 

처음 지었던 약은 별 반응이 없었다.

 

이후에도 약을 2~3번 처방받았었는데 약을 먹일때는 괜찮아지는 듯 하다가 끊으면 바로 무른변을 싸서 약으로는 해결될 것 같지 않았다.

 

그리고 약을 안먹였던 중요한 이유..!

 

마지막으로 먹였던 약이 메트로미다졸이라는 성분이 들어간 약이었는데 부작용은 없다고 하셨다..

다만.....약이 많이 써서 고양이가 토를 할 수도 있다는 점을 나중에 알았다..ㅎㅎㅎㅎ

 

리치한테 약 먹이고 난 다음 이상한 소리가 나길래 가봤더니 먹었던 습식이랑 밥을 다 토해냈었다 

(고양이 토하는 모습 너무 안쓰러워요😥)

 

그래서 그 뒤로는 인트라젠과 같은 유산균과 사료를 바꿔 봤다.

 

2. 인트라젠 

 

인트라젠

인트라젠도 설사 낫는데 유명하다.

나는 소량만 친구한테 받아서 사료에 뿌려서 줘봤는데,, 처음에는 효과가 있는 것 같다가 계속 무른 변이어서 이후에는 급여를 하지 않았다.

 

이건 우리 고양이의 개인적인 상태이기 때문에 인트라젠으로만 나은 고양이도 많을 것이니 참고!

 

 

3. 사료

진짜 설사와 무른변 낫는데 좋다는 사료 거의 다 써봤다.

처방사료도 써보고 일반사료도 써보고...

 

(1) 로얄캐닌 가스트로 인테스티널 

로얄캐닌 가스트로 인테스티널

처음 급여했을때 가장 효과 없었던 사료 중에 하나..!

이유는....너무 잘먹어서

설사나 무른변을 하는 아이는 어느정도 적당히 먹어야하는데 리치 입맛에 딱 맞았나보다

너무 잘먹어서 효과가 없었다 ㅎㅎㅎㅎㅎㅎ

 

(2) 힐스 i/d

 

힐스 i/d

이건 처음 갔던 병원의 추천으로 먹였던 처방사료..!

꽤 비쌌는데 그때 당시에 우리 리치가 나으면 무엇이든지 사줄 의향이 있어서 그냥 혹해서 샀다ㅎㅎ

효과는 음..나쁘진 않았는데 무른변과 정상 변을 왔다갔다했다. 

나아지는 것 같으면서도 애매한 상태?

그래도 가장 많이 먹였던 사료 중에 하나!

 

(3) 퓨어비타

 

퓨어비타 캣 그레인프리 치킨

이건 일반 사료!

퓨어비타로 효과 봤다는 사람들도 많아서 구매해봤다.

결과는 이것도 힐스i/d 급여했을 때랑 비슷했다.

처음엔 엇! 이거다 하면서 효과가 있었는데 시간이 지날 수록 다시 무른 변으로 돌아갔다........뚜쉬

 

그리고 퓨어비타의 단점이 하나 있다.

가루가 많다는 것...?

가루로 인해서 리치의 턱드름이 생긴다는 것...?

기존에 턱드름이 있었던 고양이들은 아마 비슷한 증상이 있을 듯 싶다

 

(4) 뉴트로 내추럴 초이스 캣 인도어 어덜트 닭고기와 현미

 

 

뉴트로 내추럴 초이스 캣 인도어 어덜트 닭고기와 현미

드디어 갓트로!!

뉴초로 말하자면...정말 길다............

사실 처음에 샀던 사료는 뉴트로 초이스다 

처음에는 효과가 없었다.

참을성 없는 내 성격도 문제였지만...

이걸로 설사 나았다는 친구 말로는 하루 이틀만에 효과를 봤다고 했는데 그때 당시에는 진전이 없었다. 

그래서 그 친구 줘버렸다ㅎㅎㅎㅎ

 

그러다가 퓨어비타를 급여하고 나중에 효과가 없길래 마지막이다라는 심정으로 다시 구매했다.

근데 이게 무슨일이람!!

이틀?만에 좋아졌다

단단한 맛동산을 만들었다!!!ㅠㅠㅠㅠㅠ

그때의 감동 잊지 못해😆

사료를 바꿀때도 성질 급한 나는 뉴초와 퓨어비타 하루 반반 급여하고 다음날 확 뉴초로 바꿔버렸다...ㅎㅎ

그런 데도 건강한 맛동산 생성!

 

But..!

 

뉴초에도 단점은 있다.

퓨어비타처럼 가루가 좀 있어서 턱드름이 생긴다..

그것은 참 아쉬웠다

 

(그리고 사담으로 리치는 아직 어려서 키튼을 먹여야 하는데 집사가 제대로 안보고 인도어 어덜트를 사버렸지 모얌..........검색 결과, 중성화한 이후에는 인도어 먹여도 문제없다는 글이 많아서 안심했다!)


리치 현재 상태는 건강한 맛동산을 생성하고 있는 상태다.

처음에 뉴초만 급여하다보니깐 변이 단단해지는 것 같아서 뉴초+아투를 급여하고 있고, 참유산균도 함께 주고있다.

그랬더니 촉촉한 맛동산으로...!

 

이제 다음에는 턱드름 나아서 턱드름 없애는 방법을 써봐야지😉

 

리치 리치

 

 

 

반응형